남포 미술관


전남 고흥군 영남면 팔영로 1081   문의: 061-832-0003    휴관 : 월요일, 1월1일, 설날, 추석
남포 미술관 소개

南浦 곽귀동 선생은 척박한 환경에 놓여 배움의 길을 찾지 못하던 고향의 후손들에게 미래를 개척해나갈 수 있는 동기를 마련해주고자 자신의 재산을 쾌척하여 1965년 고등공민학교 형태의 배움터를 마련하였고 그로부터 2년이 지난 1967년 학교법인 팔영학원 점암중학교를 설립하였다.

당시만 해도 이 지역은 첩첩산중으로 도로는 물론 전기도 들어오지 않는 오지에 개인의 힘으로 중학교를 짓는다는 것은 누구도 생각하지 못 할 일이라 주위 사람들이 모두 말렸지만, 남포선생은 여수에서 뱃길을 이용해 건축자재를 실어 왔고 포구에서 기다리던 인부들이 지게 등짐으로 산길을 걸어 자재를 운반했다.

여러 가지 어려운 과정을 겪으며 세운 점암중학교는 이후 행정구역이 영남면으로 변경됨에 따라 1989년 영남중학교로 교명이 바뀌었고 고향에 중학교를 설립하여 후학을 양성하였던 선친의 숭고한 육영정신을 이어 받은 아들 곽형수 관장이 2대째 육영사업을 계속해서 유지하였다.

그러나 농어촌 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인한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이 시행되면서 2003년 2월 학교법인 팔영학원이 해산됨에 따라 영남중학교는 36회 졸업생을 마지막으로 문을 닫게 되었다.

남포미술관 설립자 곽형수 관장은 낙후된 지역사회의 등불이 되었던 선친의 공덕을 계승, 실천하는 정신으로 선친의 雅號를 빌어 미술관 명칭을 南浦로 정하였고 폐교된 학교건물을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시키면서, 지역주민의 문화향수 기회를 넓히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열정적으로 헌신하고 있다. 1960년대 어렵던 시절 첩첩산중에 사립중학교를 세워 인재를 발굴해 보겠다던 선친의 무모하지만 아름다웠던 꿈이 척박한 지역문화 환경을 풍요롭게 바꾸고자 미술관을 설립한 아들의 아름다운 도전으로 대물림 된 것이다.

2005년 2월 19일 전남 제1호 등록, 1종 미술관으로 개관한 남포미술관은 4개의 전시장을 비롯하여 공연장, 창작교육실 등을 갖추고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생활 친화적 문화공간으로서 팔영산 자락 아래 수려한 자연경관과 더불어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외지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고흥의 명소가 되고 있다.

남포미술관
남포미술관 전시스케줄 및 교육안내
Museum & Art Museum Association

남포미술관의 현재 전시되고 있는 전시스케줄과 지난 전시회를 소개합니다.

전시회 안내
Museum & Art Museum Association

남포미술관 교육안내, 전시연계, 어린이 · 청소년, 성인 교육 프로그램

교육 안내
Museum & Art Museum Association

남포미술관의 최신 소식과 공지사항 및 후원회등의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미술관 공지
(사)전남박물관미술관협회

사단법인 전남박물관미술관협회의 박물관 전시 일정들을 모았습니다. 전시스케줄 게시판을 확인하세요.

사단법인 전남박물관미술관협회의 미술관 전시 일정들을 모았습니다. 전시스케줄 게시판을 확인하세요.

사단법인 전남박물관미술관협회의 교육프로그램 일정들을 모았습니다. 프로그램 스케줄을 확인하세요.

사단법인 전남박물관미술관협회의 공식 공지사항입니다. 협회공지사항 게시판을 확인하세요.

남포미술관 온라인 전시
남포미술관 온라인 소통공간